loading
본문 바로가기
Coding/Programers

[ Programmers ] 주사위 게임 3 ( java ) 37 / 124

by NeuLyeo 2023. 12. 28.

[ Programmers ] 주사위 게임 3 ( java ) 37 / 124

 

프로그래머스

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.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.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,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.

programmers.co.kr

 

 

 

 

📚 Table of Contents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문제

    문제 설명

    1부터 6까지 숫자가 적힌 주사위가 네 개 있습니다. 네 주사위를 굴렸을 때 나온 숫자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점수를 얻습니다.

    • 네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가 모두 p로 같다면 1111 × p점을 얻습니다.
    • 세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가 p로 같고 나머지 다른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가 q(p ≠ q)라면 (10 × p + q)2 점을 얻습니다.
    • 주사위가 두 개씩 같은 값이 나오고, 나온 숫자를 각각 p, q(p ≠ q)라고 한다면 (p + q) × |p - q|점을 얻습니다.
    • 어느 두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가 p로 같고 나머지 두 주사위에서 나온 숫자가 각각 p와 다른 q, r(q ≠ r)이라면 q × r점을 얻습니다.
    • 네 주사위에 적힌 숫자가 모두 다르다면 나온 숫자 중 가장 작은 숫자 만큼의 점수를 얻습니다.

    네 주사위를 굴렸을 때 나온 숫자가 정수 매개변수 a, b, c, d로 주어질 때, 얻는 점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.

     

     

    제한사항

    • a, b, c, d는 1 이상 6 이하의 정수입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입출력 예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문제 풀이

    코드 설명

    코드의 목적:

    • 이 코드는 네 개의 정수 a, b, c, d를 받아 특정 규칙에 따라 계산된 값을 반환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합니다.

     

    코드의 주요 구조:

    1. Import: 필요한 클래스들을 import 합니다.
    2. 클래스 정의: Solution 클래스를 정의합니다.
    3. 메서드 정의: solution 메서드를 정의합니다.

     

    코드의 주요 알고리즘:

    1. 리스트 생성: 숫자들을 담은 리스트 list를 생성합니다.
    2. 숫자 빈도수 세기: HashMap을 사용하여 각 숫자의 등장 횟수를 셉니다.
    3. 빈도수에 따라 정렬: Map.Entry의 값(빈도수)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합니다.
    4. 빈도수에 따른 계산:
      • 가장 많이 등장하는 숫자의 빈도수 cnt에 따라 다음을 수행합니다.
        • cnt == 4: 네 숫자가 모두 같으므로 a * 1111을 반환합니다.
        • cnt == 3: 세 숫자가 같으므로 10 * p + q의 제곱을 반환합니다.
        • cnt == 2: 두 숫자가 같고 나머지 숫자도 같으면 (p + q) * Math.abs(p - q)를 반환하고, 한 숫자만 두 번 등장하면 q * r을 반환합니다.
        • 그 외: 가장 작은 숫자를 반환합니다.

     

    코드의 핵심:

    • HashMap을 사용하여 숫자의 빈도수를 효과적으로 계산합니다.
    • Map.Entry를 정렬하여 가장 많이 등장하는 숫자를 쉽게 찾습니다.
    • 조건문을 사용하여 숫자들의 등장 빈도수에 따라 계산을 다르게 수행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풀이

    import java.util.HashMap;  
    import java.util.List;  
    import java.util.Map;  
    import java.util.stream.Collectors;
    
    class Solution {
        public int solution(int a, int b, int c, int d) {
            // 숫자 리스트 생성
            List<Integer> list = List.of(a, b, c, d);
    
            // 숫자 빈도수 세기
            HashMap<Integer, Integer> map = new HashMap<>();
            for (int n : list) {
                map.put(n, map.getOrDefault(n, 0) + 1);
            }
    
            // 빈도수에 따라 정렬
            List<Map.Entry<Integer, Integer>> sortedM = map.entrySet().stream()
                    .sorted(Map.Entry.<Integer, Integer>comparingByValue().reversed())
                    .collect(Collectors.toList());
    
            // 빈도수에 따른 계산
            int cnt = sortedM.get(0).getValue();
            if (cnt == 4) {
                // 네 숫자 모두 같음
                return a * 1111;
            } else if (cnt == 3) {
                // 세 숫자 같음
                int p = sortedM.get(0).getKey();
                int q = sortedM.get(1).getKey();
                return (int)Math.pow(10 * p + q, 2);
            } else if (cnt == 2) {
                // 두 숫자 같음
                int p = sortedM.get(0).getKey();
                int q = sortedM.get(1).getKey();
    
                if (sortedM.get(0).getValue() == sortedM.get(1).getValue()) {
                    // 두 숫자 빈도수 같음
                    return (p + q) * Math.abs(p - q);
    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    // 한 숫자만 두 번 등장
                    int r = sortedM.get(2).getKey();
                    return q * r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// 가장 작은 숫자 반환
                return map.keySet().stream().min(Integer::compare).orElse(0)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